우리 주위를 살펴보면 도로 한가운데 움푹 꺼진 땅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 뉴스에서 도로 땅꺼짐으로 인해 차량이 낙하했다거나 인도에 거대한 구멍이 생겨 다양한 피해를 초래했다는 보도를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이 땅꺼짐이 바로 싱크홀입니다. 이와 같이 갑작스럽게 생기는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싱크홀의 뜻과 원인 그리고 대처법에 관해 정확히 숙지해야 합니다.
싱크홀 뜻
싱크홀(Sinkhole)은 지반 아래의 흙이나 암석이 침식되거나 붕괴되면서 지표면이 갑작스럽게 꺼지는 즉 파괴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싱크홀은 오랜 기간 멀쩡해 보이던 도로나 인도 그리고 주차장 등의 지표면이 순간적으로 무너지고 깊은 구멍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것은 자연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지만 최근 도시 개발이 많이 이루어지면서 인위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구멍의 크기에 따라 사람과 차량이 통째로 빠질 정도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싱크홀 발생 원인
싱크홀은 크게 자연적 요인과 인위적 요인의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자연적 요인으로는 석회암 지대의 침식입니다. 석회암이 많은 지역에서 지하수가 암석을 녹이면서 침식됩니다. 이로써 지하에 빈 공간이 생기는데 이 공간이 커지다 보면 결국 땅이 무너져내려 싱크홀이 발생합니다. 또한 지하수나 지하자원을 지나치게 뽑아내면 땅속이 비게 되고 이를 견디지 못한 지표면이 붕괴될 수 있습니다.
인위적 요인으로는 먼저 지하철 공사나 터널 공사, 건물 기초 공사 등으로 인해 주변 지반이 약해지거나 공간이 생기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후된 하수도관이 파손되면서 흙이 유실되면 지하가 비게 되고 결국 도로가 붕괴될 수 있으며 차량 통행이 많거나 과도한 무게를 이기지 못해 지반이 서서히 내려앉다가 한순간에 무너지게 됩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하나만 작용해도 싱크홀을 유발할 수 있고 장기간 복합적으로 겹치면 대형 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싱크홀 대처법
싱크홀은 대부분 예고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 대처법을 미리 숙지해야 합니다.
도로 위에 균열이 있거나 함몰이 생긴 경우 등 이상 징후 발견 시 즉시 시청 또는 119에 신고해서 초기 대응을 해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싱크홀이 의심되는 지역이 있다면 구덩이와 그 주변에 추가 붕괴의 위험이 있으니 절대 접근하지 말아야 합니다.
비가 많이 온 후에는 지반이 약해져 싱크홀의 위험성이 더 커집니다. 따라서 침하된 도로는 피해서 우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주변에 싱크홀이 발생했다면 즉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위험을 알려야 합니다. 필요시 119에 긴급 구조요청을 해서 신속한 대응을 받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와 같이 싱크홀은 예측이 어렵고 한순간에 큰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일종의 재난입니다. 특히 최근 도심에서는 지하철이나 터널, 빌딩 공사와 같은 인위적인 이유로 인해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인명 피해까지 속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 점검과 지속적인 예방 및 관심이 필요합니다. 도로의 작은 균열이라도 절대 무시하지 말고 앞서 언급한 뜻과 발생 원인, 대처법을 잘 숙지하여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철저한 예방과 신고 의식을 갖춰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