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장에 나쁜 과일과 채소, 음식 알아보기

by 페이지레코드 2025. 4. 4.
반응형

신장은 우리 몸속 노폐물을 걸러내고 전해질과 수분의 균형을 유지해 주는 중요한 장기 중의 하나입니다. 만약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몸속 노폐물이 잘 배출되지 않아 건강에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신부전증이나 신장염 등의 질환을 앓고 있다면 음식 선택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에서는 신장에 나쁜 과일과 채소 그리고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장에 나쁜 과일

건강을 위해 먹는 과일도 신장에는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칼륨 함량이 높은 과일은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지만 신장이 나쁜 사람에게는 고칼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 및 오렌지 주스는 비타민C가 풍부하지만 칼륨의 함량도 높고 산성을 가지고 있어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건강식으로 인기가 많은 아보카도는 소위 칼륨 폭탄으로 알려져 있어 신장 환자에게 금기시되는 과일입니다. 키위, 멜론, 자몽 또한 모두 칼륨을 많이 포함하는 과일로 신장 기능이 약할 경우 혈중 칼륨 수치를 높일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렇듯 신장이 안 좋은 사람은 칼륨의 함량이 낮은 사과나 포도, 딸기, 블루베리 등의 과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몸속 염증에 좋은 음식 7가지

 

 

2. 신장에 나쁜 채소

채소라고 해서 무조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아닙니다. 신장 질환자에게는 앞서 말한 칼륨과 인, 옥살산이 많은 채소를 조심해야 합니다.

먼저 시금치는 옥살산이 많아 칼슘과 결합하여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는데 특히 날로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감자는 칼륨이 많아 반드시 물에 오래 담가두어 전분과 칼륨을 최대한 제거한 뒤 조리해야 합니다. 또한 토마토는 산성 식품으로 신장 기능 저하 시 산도를 높이고 칼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제한적인 섭취를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구마, 브로콜리 등은 모두 칼륨이나 인이 풍부한 채소로 제한된 양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와 같이 신장 건강이 걱정된다면 양배추나 콜리플라워, 피망, 마늘 등 비교적 칼륨 함량이 낮은 채소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3. 신장에 나쁜 음식

과일이나 채소 외에도 신장에 나쁜 가공 식품과 고단백 식단도 피해야 할 대상입니다.

햄과 소시지, 라면 등의 가공식품에는 나트륨과 인이 과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신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는데, 특히 인산염 첨가물은 신장 환자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간장이나 된장, 김치 등의 짠 음식 역시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혈압을 높이고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단백질이 많이 포함된 식단은 신장에서 질소 노폐물을 걸러내는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육류 위주의 식단을 피해야 합니다. 탄산음료이나 초콜릿, 커피믹스 등도 인과 당류가 높아 신장에 부담을 주며, 특히 당뇨가 있는 경우 악화 요인이 되므로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장이 좋지 않을 경우 저염식, 저단백 식단을 기본으로 하면서 신장 전문 영양사의 식단 지침을 따르는 것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신장 질환은 보통 무증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식생활에서 사전 예방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신장에 좋지 않은 칼륨과 인, 나트륨의 섭취를 조절해 주고, 건강에 좋은 과일과 채소라도 영양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한 뒤 섭취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특히 만성 신장질환자나 고혈압, 당뇨 환자라면 더욱더 식이조절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신장에 나쁜 과일과 채소, 음식 리스트를 숙지해서 보다 건강한 식단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